티스토리 뷰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및 해결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순환은 심장에서 나온 혈액이 동맥, 모세 혈관, 정맥을 거쳐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는 것을 말합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으면 우리 몸에 여러가지 증상을 일으키는데요. 어떠한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또 혈액순환이 안되면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1.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건망증)

건망증과 치매의 큰 차이점은 특정 사실과 관련된 부연 설명을 했을 때 기억할 수 있느냐 입니다. 떠올리면 건망증, 전혀 떠올리지 못한다면 치매입니다. 깜박깜박 잊어버리는 일이 잦다면 혈액순환이 잘 되고 있는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몸 안에 혈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못한다면 인체는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게 됩니다. 뇌를 비롯한 체내의 장기들은 혈액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얼마 안되서 그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됩니다. 뇌로 가는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서 뇌 기능이 서서히 떨어지게 되면 건망증이 나타나며, 심하면 뇌경색이나 뇌졸중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매우 조심하셔야 합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2.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수족 냉증)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만한 온도에서도 손이나 발이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수족 냉증은 정확하게 밝혀진 원인은 없지만, 원활하지 못한 혈액 공급으로 인해 냉기를 느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족냉증 증상은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 뿐만 아니라, 무릎, 아랫배, 허리 등에서도 냉기를 느끼는 증상이 있으며, 손발이 저리거나 가렵거나 무감각하는 증상 또한 수족냉증 증상이라고 합니다. 평소 반신욕이나, 족욕 욕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것이 수족냉증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3.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손발 부종)

손발 부종 또한 혈액 순환 장애가 있을 때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부종은 손발 뿐만 아니라 얼굴, 다리 등 다양한 부위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더욱 더 주의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이러한 손발 부종은 여성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손발 부종 증상이 나타난다면 혈액 순환이 제대로 안되는지 의심을 해 볼 필요성이 있으며,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나, 음식물 섭취를 통해 해결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부종이 심하다면 병원을 찾아 부종의 원인을 찾고 증상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4.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시력 저하)

망막 손상이 뇌 기능 저하와 연관이 깊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혈액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눈과 뇌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뇌가 건강해야 눈이 건강할 수 있습니다. 눈은 척추와 뇌를 통해서 혈액을 공급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척추에 문제가 생기거나, 어깨 결림이 있으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하셔야합니다. 그러면 눈에 피로를 풀어주고 눈에 영향을 공급하는 혈액 내 산소와 영양소를 제대로 공급하지 못해서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관자놀이 누르기로 뇌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충분한 산소를 공급하여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5.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손발 저림)

손발 저림이은 혈액이 손이나 발 끝까지 제대로 전달이 되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저림 뿐만 아니라 손, 발이 시리거나 붓기까지 생긴다면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증상이 매우 높습니다. 손발 저림 현상을 방치하게 된다면 그 부위의 피부가 변색되거나, 괴사가 될 수 있으며 감각이 사라지는 마비 증상도 올 수 있어 큰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손발 저림이 나타나는 증상이 있다면 일상적인 관리와 함께 혈액순환 개선제를 복용하는 것도 심혈관 질환이나, 뇌혈관 질환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혈액순환 장애 해결 방법

먼저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금연이 중요합니다. 흡연은 동맥 혈관을 좁아지게 하고 혈액의 점성을 높여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루 적절한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혈액 순환을 활발하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기름진 동뭉설 지방 음식은 피하고 과일이나 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 순환에 좋은 식품은 당근, 피망, 브로콜리, 양배추, 시금치, 버섯, 양파, 마늘, 생강 등이 있으며 오메가3가 풍부한 연어, 참치,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 또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혈액순환이 안되면 나타나는 증상 및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상기 증상 외에도 늘 피곤하고 무기력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고 하니, 평소에도 혈액 순환 관리에 신경을 쓰도록 하여 예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